암은 치료보다 조기검진이 중요!
똑똑하게 암조기검진 챙기고 암에 걸리면 의료비지원 받자!
▶ 노원구 상계동에 사는 OOO님은 국가암검진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의료기관에서 대장암검진으로 대장암을 진단받고 암환자의료지지원을 받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대장암검진시 [1차 분변잠혈검사 시행 후 이상소견 ▻ 2차 대장내시경검사(또는 대장이중조영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1차 분변잠혈검사를 받지 않고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았기 때문이다.
▶ 노원구 중계동에 사는 OOO님은 대학병원에서 위암을 진단받았으나 국가암검진표를 지참하지 않아 일반으로 검진을 받게 되어 의료비지원을 받지 못하였다.
▶ 노원구 하계동에 사는 OOO님은 2013년 국가암검진 대상이었으나 미루다가 검진을 받지 못하고 2014년 1월에 유방암 진단을 받아 국가암검진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의료비지원을 받지 못하였다.
이처럼 국가암검진을 받지 않았거나, 정해진 검진절차대로 검진을 받지 않으면 암에 걸려도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본인이 정확하게 알고! 꼼꼼하게 준비하여! 똑똑하게! 남들보다 먼저! 검진 받아야 한다.
<국가암조기검진 안내>
о 대상자 : 의료급여수급자, 건강보험 가입자 중 직장보험 : 85,000원/지역보험 84,000원 이하 납부하는 자
(2014년에는 만 30세 이상 짝수년도 출생자)
о 대상암 : 위암(만 40세 이상), 간암(만 40세 이상 고위험군), 대장암(만 50세 이상), 유방암(만 40세 이상), 자궁경부암(만 30세 이상)
▻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 2년 간격 / 대장암, 간암 : 1년 간격으로 검진
о 건강검진표 발송 : 2월 중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우편 발송예정
о 검진방법 : ‘건강검진표’와 ‘신분증’을 꼭 지참하고 사전예약 후 검진기관 방문
▻ 검진기관 확인 : 국민건강보험공단(http://www.nhis.or.kr)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전화문의(☎1577-1000)